생활TIP/육아

아이가 물건을 던질 때 부모의 적절한 대처법

러키심 2021. 4. 27. 23:54
반응형

공격적으로 물건을 던지는 것은 못하게 하세요. 그다지 위험하지 않은 상황일 때는 아예 무시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는 부모가 자신의 행동에 반응한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 행동을 더욱 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죠. 친구에게 화가 났다고 물건을 던지는 행동을 하면 아이를 다른 곳으로 데리고가 단호하고 분명하게 그런 행동이 위험하다는 것을 단단히 일러주세요.

아이가 집에서 화가 났을 때 물건을 던진다면 “화가 났을 때는 이렇게 물건을 던지지 말고 엄마, 아빠에게 네가 화가 났다고 말로 해주렴.”이라고 말로 타이르세요. 이때 유의해야 할 것은 그 말에 부모의 화난 감정이 담겨 있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아이에게 소리를 지른다든가 때리면 절대 안됩니다. 물건을 던진 아이의 손등을 가볍게 때리는 것도 하지 마세요. 대신 화가 난 마음을 표현하는 다른 방법들을 수시로 가르쳐주세요.

 

● 부모의 관심을 얻기 위해 물건을 던지는 아이

평소 부모가 아이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편이라면, 부모의 관심에 목말라 관심을 끌려고 이런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던지면 소리가 나고, 그러면 부모가 즉각적으로 반응을 하면서 만사 제쳐두고 달려오니까요. 아이가 부모의 관심을 얻기 위해서 문제행동을 하는 경우 부모는 과잉반응을 하지도, 지나친 관심을 보이지도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런 행동이 계속되면 짧고 단호하게 “던지는 행동은 좋지 않단다. 하지 마라. ”라고 말해주세요. 아이는 부모의 목소리 톤과 분위기의 미묘한 차이를 구별하고 ‘아! 내가 이런 행동을 하면 우리 엄마, 아빠가 좋아하지 않는구나. ’하는 것을 알아차리게 됩니다.

[출처 : 오은영의 마음처방전 행동]

 

www.maeili.com/cms/contents/contentsView.do?idx=1366&categoryCd1=5&categoryCd2=5&categoryCd3=2&reCome=1&gubn=1

 

[매일아이] 물건을 자꾸 던져요

물건을 던지는 것이 습관이 되지 않도록 훈육해주세요.

www.maeili.com

아이들도 때로는 자신감과, 억압된 감정을 던지는 행동으로 표출하기도 하고 그런 행동으로 인해 감정이 해소가 되기도 합니다. 우선, 마음껏 던지고 무너뜨리는 블록 쌓기 놀이 같은 것을 많이 주세요. 그런 놀이를 함으로서 감정을 충분히 해소시켜 주세요. 그리고 아이에게 종종 칭찬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갖게 해 주세요. 책이나 위험한 물건을 던지려고 할 때는 무조건 빼앗는 방법보다는 다른 놀이로 시선을 끌어보는 방법이 좋습니다.

심하게 폭력적인 행동을 야단치실 때는 웃지 마시고, 엄하고 냉담한 표정으로 아이를 혼내시는 게 좋습니다. 전혀 야단치지 않고 아이의 실수조차 부모가 추수린다면 그건 못된 행동을 승인하는 것과 같습니다. 결국 습관을 만드는 것이죠. 벽을 보고 서 있게 하거나 손을 들게 하든지, 아님 조용히 방으로 데려가 엄격하게 야단을 치도록 하세요. 눈과 말로서 이런 태도를 보이면 아이는 눈치를 보면서 행동을 수정합니다. 훈육에 일관적인 태도를 보이시고 그리고 훈육보다는 부모의 태도에 모방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규율과 질서를 배우고 깨닫도록 지도해 주세요.

 

반응형